2023년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교과과정 7주차

일시 : 2023.04.24.(월)~04.28.(금)
장소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어
내용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교과과정 7주차
너무나 귀여운 썸네일을 보고 들어오셨다면 환영합니다.
과연 어떤 일이 있었길래 이런 투샷이 나왔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한 주도 열심히 활동한 친구들을 만나러 가보실까요?

[1일차] 자치회의 / 인문학

한주도 힘차게 시작한 월요일 자치회의 시간에는 스쿨 청소와 커스텀 주간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각자 자리도 정리하고 어질러져있는 헤드셋 줄, 책상과 바닥을 열심히 쓸고 닦으며 깨끗한 스쿨을 만들었습니다.ᵈʕ ᵔⰙᵔ ʔᵇ

그다음 얼마 남지 않은 커스텀 주간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성이의 주도로 친구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주었는데요.
‘나를 찾는 시간’을 주제로 의견을 내어 친구들이 일별로 무슨 활동을 할지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
일별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것을 보니 점점 더 커스텀 주간이 기대 되는 거 같습니다.๑・̑◡・̑๑

오후 인문학 시간에는 딕 존슨의 이야기를 다룬 ‘딕 존슨이 죽었습니다’라는 다큐를 시청해 보았습니다.
‘딕 존슨이 죽었습니다’는 다큐멘터리 감독인 커스틴존슨 감독의 아버지인 딕 존슨이 치매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소재로 하여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상실과 죽음에 대하여 제작한 다큐멘터리입니다.
<딕 존슨이 죽었습니다>는 영상에서라도 영원히 살아주기를 바라는 커스틴존슨 감독의 바람과 결국엔 받아들여야 하는 두 마음을 담은 다큐멘터리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다큐멘터리뿐 아니라 영화로도 시청하여 두 영상별로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일차] 스스로 클래스 / 단편영화 제작

오전에는 스스로 클래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스스로 클래스의 선생님은 바로 ‘다영이’입니다 !
다영이가 준비한 스스로 클래스는 바로 ‘리듬 게임’이였는데요.(งᐖ)ว

사전에 진행할 리듬 게임에 대해 설명해 주고 다운로드가 필요한 부분을 미리 체크하여 꼼꼼하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기존 친구들이 알고 있던 리듬 게임이 아닌 리듬 게임의 종류부터 무엇이 다른지 등에 대해 설명해주고 직접 리듬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엄청난 집중력을 보였던 친구들 !
나중에는 누가 더 잘하는지 내기도 했을 정도로 친구들의 의욕이 넘쳤답니다.(۶•̀ᴗ•́)۶

오후 미디어 실습 시간에는 다음 수업에 시작하게 될 영상 촬영을 하기 전 기획하고 콘티를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진행하게 될 영상에 형태는 인터뷰형식으로 어떤 식으로 촬영을 진행할지, 누구를 인터뷰할지 등에 대해 고민해 보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주 미디어 실습 시간에는 어린이날 행사 스텝으로 직접 현장에서 장비를 다뤄보는 실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일차] 개별프로젝트 / 단편영화 제작

수요일 오전에는 개별 프로젝트 시간으로 각자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각자 어떻게 하면 더 좋고 다양한 결과물이 나올지 고민하고 찾아보고 직접 만들어 보면서 각자만의 프로젝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오후 단편영화 제작 시간에는 마지막을 장식한 성민이와 현성이의 스토리를 촬영하였습니다.
현성이가 작성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성민이의 추가적인 의견이 합쳐져 진행된 촬영으로 배우를 맡게 된 한서, 카메라를 잡은 승우, 슬레이트와 편집을 진행한 다영이로 모두 하나가 되어 마지막 촬영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٩(๑>∀<๑)۶
이번 촬영에는 야외촬영이 있어 다양한 장면과 야외 촬영 시 유의 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4일차] 영화관람 / 집단 프로그램

목요일 오전에는 새롭게 진행하게 된 추천 영화관람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각자 추천하고 싶은 영화와 왜 추천하는지 이유와 함께 진행되는 형태로 다 같이 보고 싶은 영화, 인생 영화를 준비하여 시청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활동입니다.
첫 순서로는 길잡이교사 선생님이 준비한 영화로 픽사에 ‘인사이드 아웃’을 시청했습니다.✧٩(ˊωˋ*)و✧

선생님이 영화 ‘인사이드 아웃’을 준비한 이유는 다양한 감정들이 나오는 대표적인 영화로 스쿨 친구들이 다양한 감정과 기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하는지 등에 대해 같이 알아봤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하였다고 합니다.
이미 본 친구들도 있었지만, 다시 보면서 다시 한번 기억해 보고 각자 감정에 대해 이야기도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오후 집단 프로그램 시간에는 지난번 작성하였던 인생 그래프를 바탕으로 인생에 세이브 포인트를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저장하여 세이브 포인트를 눌러 기억하듯이 내가 살아가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들에 대해 적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o^∀^o)

그다음 2년 후 나의 미래를 예상하여 사진을 찾아 넣은 뒤 질문에 답을 적어보았는데요.
2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이고 남들은 나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지, 이룬 소망은 무엇이 있는지 등 다양한 질문에 각자만의 답을 적고 공유하였습니다.(*´꒳`*)

[5일차] 길잡이교사와의 만남 / 진로 프로그램

금요일 오전에는 날이 너무 좋아 옥상정원으로 올라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다 같이 둘러앉아 필름 카메라를 써보기도 하고 서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가볍게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날이 너무 좋아서 해가 쨍쨍해 뜨거움을 견디지 못하고 남은 1시간은 스쿨로 내려가 커스텀 주간에 대해 기획서를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오후에 진로 프로그램으로 직업인과의 만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 만난 직업인은 바로 ‘라이브커머스 PD’입니다.
여기서 ‘라이브커머스’란 오프라인 매장에서 대화하듯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하고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٩(๑❛ᴗ❛๑)۶
라이브커머스 PD는 이러한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직접 판매도 하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은 어디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음 실제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해 보기도 하였는데요.
성민이와 한서가 함께 초코파이를 판매하는 라이브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판매하는 거처럼 매끄럽게 진행하여 PD님도 놀라고 선생님들도 놀랐었답니다.⸜(*´꒳`*)⸝


점점 여름이 오고 있는 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추위와 더위에 친구들이 지치지 않고
더 힘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휴일 잘 보내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한 주도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다음 주 월요일인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로 스쿨에 등교하지 않습니다.

* 5월 4일 목요일에 진행되는 어린이날 행사에 스텝으로 미디어 실습 현장 경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5월 4일 목요일에는 미디어 스쿨이 아닌 시청역으로 10시까지 등교할 예정이며, 안내문과 학생들에게도 전달할 예정이오니 다음주 등교 전 가정에서도 다시 한번 전달 부탁드립니다.

* 5월 둘째 주 5/8~5/12은 커스텀주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커스텀 주간 테마는 ‘미래의 나를 찾아서’라는 테마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글 • 사진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btmdschoo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