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교과과정 6주차

일시 : 2023.04.17. (월)~04.21. (금)
장소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내용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1학기 교과과정 6주차

썸네일 속 친구들은 진로 프로그램으로 성우 되어보기 활동을 하며
애니메이션에 한 장면을 더빙하는 모습인데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사람에게 웃음과 행복을 주는 성우처럼
스쿨 친구들도 보이는 곳이든 안 보이는 곳이든 많은 이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됐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럼, 이번 한주도 힘차게 달린 스쿨 친구들을 만나러 가보시죠 ₍๐•ᴗ•๐₎

[1일차] 자치회의 / 인문학 수업

힘차게 시작한 월요일 첫 시간으로는 자치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친구들과 다 같이 스쿨 청소를 진행하여 깨끗이 주변을 치운 뒤 스쿨 규칙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۶•̀ᴗ•́)۶
남은 시간 동안은 인문학 수업 숙제로 ‘몸의 일기’를 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다음 커스텀 주간에 대해 이야기를 가져보았습니다.

하고 싶은 주제가 있는지 어떤 주제를 통해 커스텀 주간을 나아가고 싶은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테마는 바로 ‘힐링‘이었습니다. ᵈʕ ᵔⰙᵔ ʔᵇ
항상 같은 일상을 반복하여 지치고 개별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우리를 위해 새로운 영감과 재충전하기 위해 나온 테마라고 합니다 !
과연 커스텀 주간 테마는 힐링으로 될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테마가 나올 것인지 너무 기대 되는 거 같습니다.

오후 인문학 시간에는 ‘거짓말 나라’를 읽어보고 거짓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각자 했던 거짓말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돌아가면서 거짓말 릴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다음 가장 완벽한 거짓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보았습니다.
과연 스쿨 친구들은 어떤 거짓말을 가장 완벽한 거짓말이라고 했을까요 (๑′ᴗ‵๑)?

[2일차] 스스로 클래스 / 단편영화 제작

화요일 오전에는 다시 돌아온 스스로 클래스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번 스스로 클래스의 선생님은 바로 ‘현성’이입니다 !
현성이가 준비한 스스로 클래스는 바로 샌드박스 형식의 비디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입니다.

현성이가 스스로 클래스를 위해 직접 JAVA 프로그램으로 서버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하는 방법 및 진행해야 하는 것 등을 알려주었는데요 !
현성이의 쉬운 설명과 재밌는 그래픽 덕분인지 스쿨 친구들이 재밌게 웃으며 진행됐던 클래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각자 맡은 일을 집중해서 하는 모습이 귀여운거 같습니다.(๑˘ꇴ˘๑)

오후에는 단편영화 제작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번 주에 이어 두 번째로 촬영하게 된 스토리는 바로 승우가 작성한 스토리입니다 !
배우를 맡은 한서와 현성이, 카메라를 잡은 성민이, 촬영에서 시작을 알리는 슬레이트를 친 다영이, 스토리와 연출을 진행한 승우까지 모두가 하나가 되어 진행된 촬영이었던 거 같습니다.
지난 시간에 한 번 경험해서 그런지 친구들이 능숙하게 촬영을 진행했던 거 같습니다.ദ്ദി ˉ͈̀꒳ˉ͈́ )✧

[3일차] 개별 프로젝트 / 미디어 실습

오전에는 친구들이 계획한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로 영상을 편집하거나 포토샵이나 코딩, 미디를 하거나 공부하는 등
다양하게 개별 프로젝트 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친구들이 세운 목표이다 보니 다들 열심히 집중하며 진행한 거 같습니다.ദ്ദി*´ω`*)

미디어 실습 시간에는 단편영화 제작 수업 때 촬영한 영상을 편집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승우와 한서가 촬영한 영상을 친구들이 각자 골라 본인만의 스타일로 편집을 진행하였는데요.
같은 영상 소스를 가지고 편집하였지만, 각자만의 색이 들어가 색다른 영상이 완성되었던 거 같습니다.
친구들의 영상 스타일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지 않았나 싶네요. ✧⁺⸜( •⌄• )⸝⁺✧

[4일차] 자유시간 / 집단 프로그램

목요일 오전에는 검정고시와 다짐직을 준비하느라 고생한 친구들을 위해 자유시간을 보냈습니다.
스쿨 친구들은 자유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궁금했는데 마치 약속했다는 듯이 모두 하나가 되어 스스로 클래스로 진행했던 마인크래프트를 접속하여 각자 맡은 임무를 수행했습니다.(๑ᵔ⩊ᵔ๑)

여러분들은 인생을 살면서 영향을 끼친 것이 있으신가요 ?
오후 집단 프로그램 시간에는 친구들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각자 인생을 살면서 영향을 끼친 미디어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중에서는 웹툰, 게임, 영화 등이 있었습니다.

그다음 인생 그래프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๑•͈ᴗ•͈)◞
친구들이 각자 본인이 좋았던 시절과 아쉬웠던 혹은 힘들었던 시절을 그래프로 그려 나타내보았습니다.
과연 친구들이 적은 인생 그래프는 어떤 모양일까요 ?

집단 프로그램이 끝난 후 남은 시간 동안에는 친구들과 선생님이 다 같이 모여 커스텀 주간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를 통해 2가지 테마가 나왔는데요.
바로 영감 수집을 하러 떠나는 ‘힐링’과 인터뷰 및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뉴 미디어’였습니다.(๑•̀ㅂ•́)و
투표 결과가 박빙이 되어 최종적으로는 힐링과 뉴 미디어를 합쳐서 진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과연 이번 커스텀 주간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기대가 되는 거 같습니다.

[5일차] 성폭력 예방 교육 / 진로 프로그램

오전에는 성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며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폭력에 대한 이해와 온라인 성폭력 및 그루밍 등 다양한 성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오후 진로 프로그램에서는 용산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미래야’에서 준비해 주신
전문직업멘토링 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직업멘토링은 바로 목소리로 연기하는 배우인 ‘성우’였습니다 !

실제로 많은 작업을 진행하신 성우님과 함께 스쿨 친구들과 성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ง ᵕᴗᵕ)ว
성우가 어떤 직업인지, 어떻게 해야 할 수 있는지 등 알아보며 성우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 직접 애니메이션에 한 장면을 친구들이 더빙을 해보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등에 대해 이야기도 나눠보았습니다.
처음 더빙을 해보는 건데 친구들이 캐릭터 별로 너무 잘 표현해서
전문 성우분이 듣고 깜짝 놀라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셨답니다.(ฅ˙˘˙ฅ)

친구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재밌어하는 게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 수 있었던 한주이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던 거 같습니다.
하루하루 친구들이 행복하게 웃을 수 있고 좋은 추억을 하나 더 만들 수 있길 바라며, 다음 주도 더 유익하고 활기찬 스쿨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٩(ˊᗜˋ*)و
출처 : 글 • 사진 | 푸른나무미디어스쿨 (btmdschool@naver.com)